자동차보험 블랙박스 할인 할인율 믿으면 안되는 이유
- 보험/자동차보험
- 2016. 11. 9. 14:03
[이것이팩트다] 자동차보험 블랙박스 할인, 할인율 믿으면 안되는 이유
자동차보험은 책임보험이라 자동차를 소유, 운전하는 분들이라면 무조건 가입해야 합니다. 운전하기 싫어요~ 차는 장식용이에요~ 라고 소유주가 주장하는 것과는 무관하게 법적으로 자동차로 인한 타인(피해자)의 손해를 보장하기 위해서 법적으로 규정된 의무보험 입니다.
최근에는 CM (사이버.마케팅) 상품들을 필두로 온라인에서 다이렉트로 가입하는 분들도 참 많습니다. 다이렉트보험의 경우 설계사를 통한 것 보다는 다소 저렴하기 때문에 웬만한 보장내용에 대해서 아시는 분들은 다이렉트로 설계도 많이 하시고 계십니다.
물론 다이렉트자동차보험료비교견적사이트나 비교견적을 통해서 가입하신다면 그 효과는 조금 반감될 수 있으니 주의도 필요합니다.
대부분 광고인지라, 해당 링크를 제공한 사람에게 커미션이 지급되는 구조이기 때문에 해당 보험료에는 그런 커미션(광고비용)이 포함되어 있어서 보험료 더 내는 것이나 별반 다른 없습니다. 차라리 보험다모아에서 다이렉트를 직접 알아보시는 편이 공부도 되고 좋습니다.
자동차보험과 블랙박스
아무튼 인터넷이던 홈쇼핑이던 다이렉트로 가입하시는 경우 일반적인 루트보다는 대체로 저렴한 것이 맞긴 합니다.
특히 온라인, 인터넷 자동차보험 가입 센터를 보면 다양한 할인 혜택을 보여주면서 홍보하는 곳들이 많은데요.
그중에서도 <블랙박스>할인은 이야기를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해보신 분들이나 이미 알고계신 분들도 많습니다. 그저 이런 보험이야기는 머리아프고 복잡하고 귀찮으니까 서로 공유도 잘 안하시는 것으로 아는데요.
보험사마다 다르지만 적게는 1~2% 많게는 3~4% 정도는 보험료 할인을 해줍니다.
일반적으로 차량 번호판이 보이는 자동차 전면 사진, 내부 블랙박스 장착 사진 정도만 해당 다이렉트자동차보험회사에 업로드 해주면 후 할인 해주거나 선 할인후 확인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말 그대로 3~4% 할인해준다면 원래 조금 더 저렴한 다이렉트였으니 훨씬 더 싸게 할 수 있다는 느낌을 심어주기도 합니다.
블랙박스 할인 뭐가 문제일까?
이 블랙박스로 할인을 받는 것 자체는 좋지만 블랙박스도 일종의 추가장착된 자동차 부속품으로 보는 것이 문제입니다.
우리가 자동차보험을 가입하면서 대부분은 자차 (자기차량손해) 담보도 넣어서 가입합니다. 신차는 신차니까 비싸고, 오래된 차는 사고날 확률이 높아서 차값에 비해 비싸고 이래저래 싸게 느껴지는 담보는 아닌데요.
만약 50~100만원을 상회하는 블랙박스를 장착하고 이를 다이렉트 보험 가입시 적용하는 경우 되려 보험료가 오를 수 있습니다.
뭐? 블랙박스 할인받으려고 등록했는데 오히려 보험료가 올라??
앞에서도 설명드렸지만 해보신 분들이나 겪어 보신 분들은 아십니다. 저도 저희 아버지 다이렉트보험 가입을 도와드리면서 확인했던 내용입니다.
오래된 카렌스 차량으로 차값은 150 내외인데 20만원짜리 블랙박스를 장착했다고 할인해달라 요청하니 산출된 보험료는 환급이 아니라 추가 납입을 요구합니다.
뭐?? 추가납입?? 뭐지? 하고 보니 자차값이 올랐으니 오른만큼 보험료를 더 내라 대신 블랙박스 할인은 해줄게 이런 논리 입니다. 그나마 년식이 조금 된 블랙박스라 가격을 조금 내리니 약간 할인되어 몇 천원 환급은 되더라구요. (오른 보험료 - 블랙박스 할인율 = 수천원 환급)
듣고보면 틀린말도 아닙니다. 내 차의 가치가 올랐으니 그에 합당한 자차 담보에 대한 보험료를 더 지불하는 것이 맞으니까요.
하지만 이런 부분은 언급조차 하지 않은채 <블랙박스 할인 0~0%> 라고만 광고하는 것이 좀.. 안타깝다고 해야할까요? 정당하게 홍보하고 광고하는 것이라지만 아쉬움이 많이 남는 부분 중 하나라 볼 수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