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등급 관리 개인신용 제대로 관리하는 노하우

반응형

신용등급은 일반적으로 개인의 금융 거래를 위해 개인에게 부여된 일련의 등급을 이야기 합니다. 우리가 성인이 되고 모든 금융과 관련된 거래를 할 때 없어서는 안되는 것이 바로 신용등급입니다.

 

사전적으로 신용등급이라 함은 특정한 종류의 채무, 구체적으로는 기업이나 정부와 같은 사업체가 발행한 채무를 발행한 자의 신용가치를 평가한 등급을 말합니다.

 

신용등급은 신용등급기관이 결정을 하는데 기업이나 정부에 대한 질적, 양적 정보의 평가를 대변하며 신용등급관리기관의 비공식적인 데이터도 포함이 됩니다.

 

 

기업도 신용등급이 좋으면 저금리로 얼마든지 자금을 조달할 수 있지만, 신용등급이 투기등급인 경우에는 고금리를 지불하게 됩니다. 최악의 경우 고금리를 준다고 해도 자금을 조달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개인도 이와 유사한 방식으로 적용을 받는데 제대로 신용등급을 관리하는 노하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주거래은행은 되도록 한 곳을 정해서 거래하라.

 

금융거래의 기본이 되는 은행권을 선택함에 있어서 필요에 따라 이곳 저곳을 따로 사용하기 보다는 한 곳을 선택해서 금융상품을 활용하고, 급여이체를 받거나 각종 공과금 이체, 카드대금 납부 등의 결제를 집중적으로 거래하는 것이 좋습니다.

 

각 은행에서도 자체적인 내부 신용평가 시스템을 어느정도 보유하고 있어 자행 거래실적인 높은 고객에게 보다 더 좋은 신용도를 부여하고 있어 그에 따른 각종 우대혜택을 받기가 좋기 때문입니다.

 

 

  

 

2. 주소 변경시 거래 금융기관에 꼭 알려라.

 

주소나 연락처가 변경되는 경우 복잡하다는 이유로 각종 금융기관에 알리지 않고 그때 그때 바꾸시는 분들이 있는데 되도록 변경된 즉시 바꾸어 연체사실이나 각종 변경된 정보를 누락하여 불이익을 받는 가능성을 없애야 합니다.

 

 

 

 

3. 카드론 현금서비스, 대출은 신중하게 거래하라.

 

사실상 세가지 항목 모두 신용을 기반으로 한 대출이라고 생각해도 무방한 금융서비스입니다. 현재 본인의 신용도를 이용한 서비스 이용이기 때문에 본인 신용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항목들입니다.

 

언제나 그렇지만 자신에게 지금 꼭 필요한 것인지를 점검하고 되도록이면 사용하지 않는 방향으로 가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재테크 전문가 리더스 리치 바로가기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