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아저축은행 햇살론 대출 자격조건 확인
- 2금융/서민금융
- 2016. 3. 14. 19:08
모아저축은행의 햇살론 신용 대출 자격과 조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서민대출 공동브랜드인 햇살론은 저신용 저소득자 분들을 위해서 만들어진 대표적인 서민대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0%~40%와 같이 높은 고금리 대출을 사용하고 있는 분들에게 대환자금의 용도나 가계대출 용도의 자금으로 연 10%대 혹은 그 미만으로 대출을 지원해주는 일종의 보증부 대출인데요.
서민금융이라 불리는 저축은행 중 하나인 모아저축은행 햇살론 상품은 어떠한 자격 조건을 갖추고 판매되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사진: 모아저축은행 홈페이지 화면 캡처
▶ 모아저축은행 햇살론 대출
- 특징 : 저소득, 저신용 서민 저금리 대출 서민대출 상품
- 담보 : 보증 불필요, 신용보증재단 보증서
- 금리 : 기준금리 + 가감금리 (신용등급에 따라 차등 적용)
- 이자 : 대환자금 근로자 7.70~9.39%, 자영업자 7.71~8.41% 고정금리 (가계자금 등은 변동금리)
- 한도 : 최고 3,000만원 (대환자금, 3개월 이상 연체 없는 대부업, 카드론 등 고금리 신용대출)
- 상환 : 3년 또는 5년 원금 균등분할상환 (우수거래자 긴급생계자금은 1년 거치 4년 분할)
- 기타 : 신용정보열람조회수수료 2천원 / 신용보증재단 보증료 1%
모아저축은행 햇살론의 경우엔 다소 복잡하게 보이기도 하는데요. 구체적으로 따져보았을 때는 기존의 다른 저축은행들의 상품들과 비교했을 때 큰 차별점은 없었습니다.
금리 폭은 7%~9%사이였는데요. 대환자금의 경우 근로자는 7~9%, 자영업자의 경우 7~8% 수준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 사진: 모아저축은행 홈페이지 화면 캡처
모아저축은행에서 햇살론을 이용하실 때에는 보통의 상품들과는 달리 창업자금의 이용도 가능하였습니다. 물론 정부나 공공기관에서 창업교육을 정식으로 이수한 신규창업자에 한하고 있지만 창업자금 용도로는 최대 5천만원 까지 이용이 가능합니다.
창업자금도 개인 신용등급에 따라서 차등 적용되긴 하지만 모아저축은행에서는 대환자금 명목으로만 최대 3천만원을 지원하고 우수거래자 긴급 생계자금 명목으로 500만원도 지원하고 있었습니다.
거래기간이나 다른 항목에 따라서 부여되는 것이기 때문에 첫 거래에서 한도가 발생하기를 기대하기는 어려울 수 있지만 그래도 명목상이라도 조건을 내걸고 있다는 점은 특징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 사진: 모아저축은행 홈페이지 화면 캡처
햇살론 대출을 위해서 필요한 서류는 비교적 간편한 편인데요. 하지만 보증부 대출이다보니 은근히 서류가 많아지는 경향도 조금 있는 편입니다.
모아저축은행의 햇살론 역시 신용보증을 이용하는 상품이기 때문에 지역신보, 신용보증기금 및 기술신보기금 보증잔액이 있는 분들이라거나 대출금을 빈번하게 연체하는 자, 본인 소유물에 대한 압류, 가압류, 가처분 및 개인회생/파산, 보증사고 관련자 분들은 모아저축은행에서 햇살론 부결 사유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본적으로 서민대출 상품이라지만 대출 상품이라는 점에서는 다른 여타의 대출 상품과 같은 개념이기 때문에 개인 신용도 등에 따라서 대출 여부가 결정될 수도 있다는 점을 기억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