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금저축보험 일단 한 번 따져보자
- 보험/연금 & 변액 & 저축
- 2016. 9. 27. 16:07
연금저축보험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국민연금 언제 고갈될지 의문입니다. 아니 고갈되어도 어떻게 유지는 되겠죠. 막대한 세금과 공적자금 투입을 통해서요.
자라나는 어린 아이들이 어떻게 살아갈지 그것에 순순히 동의할지 의문이고, 이에 반하는 생각을 한다고 요즘 흔히 말하는 아재나 꼰대같은 사람들은 젊은 청년층과 커다란 사회적인 대립을 하게 되지는 않을까 뭐 그런 고민도 합니다.
일단 지금 가장 중요한건 대비를 하는가 안하는가, 한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국민연금 말고 연금저축보험이나 사적 연금이 필요하다는 생각에는 동의하는 편입니다. 하지만 문제는 정말 실효성이 있을까 하는 부분, 얼마나 내고 얼마를 받아야하는 가 등을 결정하는 것이 생각보다 쉽지 않다는 점인데요.
그나마 생명보험협회, 손해보험협회와 같은 각 보험사의 협회에서 나름대로 공시자료를 제공합니다. (보기가 굉장히 불편하다는 게 흠이지만)
1920px 사이즈의 모니터 화면을 700으로 줄이니 뭐가 보이실까 의문이긴 하지만 간단히 설명드리면.
상단은 연금저축보험, 연금보험, 저축보험, 기타 순서
그 아래는 보험사, 비교항목, 조회항목
그 아래는 각 보험사의 상품별 상세 내용입니다.
여기서 눈여겨 볼 부분은 동일한 보험사의 연금저축 보험이라 하더라도 판매되는 루트에 따라서 공시이율이 1%가까이 차이가 난다는 점입니다.
특히 연금저축보험의 경우 초장기 가입상품입니다. 0.1% 차이라도 20년 30년 후에는 얼마가 될지.. 상상하고 싶지도 않네요.
전혀 의도한 바 없이 한화생명이 가장 먼저 나타납니다. 그중에서 대면채널 / 방카슈랑스(은행) / TM,CM,기타 3가지 형태로 이름은 다르지만 연금보험(연금저축보험)이 판매중입니다.
※ TM 은 텔레마케팅, CM은 사이버마케팅(인터넷 다이렉트 보험)을 말합니다.
보니까 맨 오른쪽에 공시이율이 보이네요. 대면채널 (하이드림연금보험2종)은 2.53%, 방카슈랑스 (스마트하이드림연금보험)은 2.53%로 동일하고 e연금저축무배당은 3.37%로 대면,방카와 TM,CM상품의 공시이율 차이는 0.84%에 불과합니다.
사실 눈을 보이는 1%차이.. 얼마 크지 않지요.
이번엔 해지환급금, 적립률 (20년 만기환급금)을 살펴볼게요. (가입은 남자 40세 월 20만원 납입 기준)
공시이율이 같은 하이드림연금보험이 방카냐 대면이냐에 따라서도 해지환급금이 다르다는 점도 눈에 띕니다.
하지만 저는 (무)e연금저축보험의 136% 6500만원이 더 눈에 들어옵니다.
대면상품인 하이드림연금보험(2종)에 비해서 약 6,516,024원 더 많은 금액을 e연금저축보험으로 받을 수 있네요.
대충 15~20년 보증받는다고 쳐도 매월 2~3만원 정도는 더 받는 금액이네요.
이것은 지난번 포스팅의 사업비(수수료) 등과는 전혀 다른 이야기 일 것 같습니다.
어떤 루트로 가입하냐에 따라서도 우리는 수백만원을 보험사에 더주고 있는 꼴이라 보면 됩니다. 보험사는 그렇게 돈을 벌고 설계사(플래너)분들도 그렇게 수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결국은 동일하지만 보험사와 설계사, 상담사분들에게 여러분이 매월 10만원의 월급을 주는지 7~8만원의 월급을 주고 내 연금을 보장받으려 하는건지라고 생각하면 비교가 더 쉬울까요?
다이렉트 보험. 이제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가 되어가는 것 같습니다.
아직은 구체적인 설계나 보장내용에서 가입자가 두려워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이 많지만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해결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아니 꼭 그렇게 가야만 그나마 가입자가 덜 손해보는 (보험은 일단 손해) 구조가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