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스틱 블로그 데이터 통계 프로그램

반응형

구글 애널리스틱 블로그 데이터 통계

블로그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자신의 블로그에 지금 이 순간 몇명이 내가쓴 글을 보고 있을가 하는 궁금증을 한번쯤은 생각해 보셨을 겁니다. 오늘은 일반적인 통계 프로그램이 아닌 구글에서 별도의 사이트로 운영하고 있는 구글 애널리스특이라는 사이트를 통해서 블로그 데이터 통계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영어의 명칭은 구글 애널리스틱이고 한글로는 웹로그 분석이라는 이 사이트는 구글 회원이라면 누구나 이용이 가능한 사이트 추적 분석 서비스 사이트 입니다. 특정 소스를 일정한 사이트(블로그) 넣어두면 알아서 통계 분석후 사용자 에게 원하는 데이터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저도 처음에는 네이버 블로그에서 제공하는 특정 형태의 통계 분석에만 눈이 익어 있다보니 굉장히 첫 대면에서 이 구글 웹로그 분석이 상당히 어려게 느껴졌는데.. 점점 사용하다보니 그 방법도 익숙해지고 현재 실시간으로 제 블로그를 방문해서 글을 보고 계신분이 몇명인지 어떤 키워드로 현재 방문을 했는지를 알 수 있음은 물론이거니와 체류시간, 방문 페이지 그리고 흔적들까지 거의 완벽하게 통계로 잡아내는 모습을 보고 그저 놀라울 다름이었고 현재까지도 그렇게 느끼고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스틱 사용하는 방법?!

앞서 설명을 드린 통계를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아래의 방법대로 코드를 티스토리나 사이트 소스에 붙여넣기만 하면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처음 코드를 삽입했다고 해서 바로 통계가 시작되는 것은 아니고 일정한 자료가 축적되어야 제대로된 통계가 분석된다는 점만 기억하시면 되겠습니다.

관리 속성 탭에서 사이트 이름과 URL등의 필수 정보를 기입하고나면 아래와 같은 추적 코드가 생성이 되는데 이것은 티스토리 HTML 소스 편집에서 '<head>' 바로 다음에 붙여넣어 두시면 추적 코드 삽입은 끝입니다.

 

저도 사실 이렇게 쉬운 방법으로 추적 코드를 삽입하는 것인 줄은 몰랐는데.. 몰라서 그렇지 한번 해보시면 얼마나 쉬운지 짐작하시기 어려울 정도의 난이도 이므로 어렵지 않게 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이 구글 웹로그 분석 애널리스틱은 애드센스와도 연계되어 통계 확인이 가능하지만 단 1계정의 사이트만 애널리스틱에서 확인이 가능하므로 다른 여러개의 티스토리를 오픈하신 분들이라면 1개를 제외한 다른 블로그는 단순 통계확인을 위한 수단으로 사용하셔야 합니다.

 

물론 웹로그 분석이 100% 완벽한 것도 아니고 실시간으로 정확하게 통계가 맞는 것은 아니지만 내 사이트를 이용하는 방문객의 일정한 패턴이나 체류시간, 페이지 뷰와 같은 상세한 정보 분석이 가능하기 때문에 그 활용도와 가치가 매우 높은 서비스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