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보험과 상해보험의 차이점 <ING 생명보험>

반응형

생명보험과 상해보험 차이점 <ING 생명 보험지식센터>

 

안녕하세요! 멀티스탭입니다. 오늘은 꼭 알아두면 좋은 보험관련 지식 정보 입니다. 생명보험과 상해보험의 차이점에 대해서 간략히 설명해드리겠습니다.

 

특히 오늘 보험지식은 ING생명 보험지식센터의 자료를 인용하여 작성되었습니다. 포스팅 하단에 관련 링크를 통해 더 많은 자료를 보실 수 있도록 안내해드리겠습니다.

 

ING생명 모바일 어플 <사진: ING생명>

 

생명보험 VS 상해보험? 그 차이는?

 

원하는 보장을 먼저 생각해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가장 큰 범주라고 할 수 있는 생명보험과 상해보험은 질병에 대한 보장을 원하는 것인지 사고에 대한 보장을 원하는지에 따라서 구분하시면 됩니다.

 

질병에 대한 보장을 원한다면 생명보험이고 사고에 대한 보장을 원하는 경우는 상해보험이라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생명보험이란?

 

생명보험은 사람의 질병 또는 생명에 대한 보장을 해주는 보험입니다. 보험을 가입한 사람이 질병에 걸리거나 사고를 당한 경우 보험회사에서는 약정한 사망보험금 또는 생존시에 보장받을 특약에 따라서 입원비, 수술비, 암이나 뇌졸증 등의 질병에 대한 진단비를 지급하는 보험이 생명보험입니다.

 

생명보험은 첫회 보험료 납입시점부터 계약의 효력이 발생되며 짧게는 몇년에서 길게는 종신 동안 계약의 효력이 계속됩니다. 해당 상품이 판매 중지된다 하더라도 기존 가입자들의 계약이 소멸되거나 보장의 내용이 달라지지 않습니다.

 

보험기간이 만료될 때까지 효력이 계속되며 암보험, 종신보험, CI보험 등이 생명보험의 범주에 속합니다. 

 

* 암이나 중대한 질병 장기간병상태 등과 관련된 보장은 제외될 수 있습니다. 

 

 

 

상해보험이란?

 

질병에 대한 보장이 중심이된 보험이 생명보험이었다면 상해보험은 보험계약자가 외부 요인에 의한 사고로 신체에 상해를 입고 그 결과 사망 또는 장애, 치료를 요하는 상황, 개인 업무 능력에 지장이 온 경우 등에 대해서 상해의 정도에 따라서 사전에 규정된 비율에 의해 보험금이 지급되는 것을 말합니다.

 

사고보장보험인 상해보험은 주계약으로 설정해 질병 사망 특약을 넣을 수 있지만 일반사망에 대한 보장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계약자의 연령에 따라서 보험료 차이가 나는 생명보험과는 다르게 상해보험은 비교적 연령에 상관없이 보험료가 일정하다는 특징이 있으며 보통상해보험, 교통상해보험, 여행상해보험, 단체상해보험 등이 해당됩니다.

 

 

본 포스팅은 ING 생명보험의 보험지식센터의 자료를 활용해 작성하였습니다. ING생명 홈페이지 <링크>로 이동하시면 보다 많은 보험관련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