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상품 한눈에, 통합비교공시로 금융상품 한번에 비교

반응형

금융상품 한눈에 사이트 (금융상품 통합 비교공시 사이트)가 오픈 첫 날인 지난 14일 중간집계에서만 13만여 명이 넘게 몰리면서 많은 관심이 쏠렸습니다.

 

금융상품 통합 비교공시(이하 '금융상품한눈에')는 정기예금부터 대출, 적금, 펀드 보험 등 다양한 금융상품을 소비자가 직접 비교해볼 수 있도록 관련 자료를 제공하는 통합 사이트입니다.

 

쉽게 적금을 하나 가입하고 싶은데 어디가 가장 높은 금리를 제공해줄지 비교공시를 확인할 수 있는 통합 사이트 같은 곳이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정기예금 이외에도 대출, 펀드, 등 다양한 금융상품들을 한데 모아두었기 때문에 일단은 소비자를 위한 편리한 공간이 새롭게 만들어지긴 한 것 같습니다.

 

 

 

금융상품한눈에 사이트의 홈페이지 화면 모습인데요. 3가지 파트로 나누어 '부자되세요(예금,적금,펀드)' '필요하세요(주택담보대출, 전세대출, 신용대출)' '준비하세요(연금,실비,자동차보험)'등 저축, 대출, 보험 정도의 메뉴로 접근성을 높인 것이 특징입니다.

 

금융소비자 개인의 필요에 따라 가장 저렴하거나 좋은 서비스를 알아본다거나 자신이 알고 있는 상품을 다른 금융사와 비교해보는 등 금융상품을 비교하는데 있어서는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금융상품한눈에는 매월 20일 정기적으로 업데이트를 진행하기 때문에 아주 큰 오차는 없다고 볼 수 있는데요. 하지만 세부적인 사항에 있어서는 고시된 수치와 다른 점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국내 시중은행들의 신용대출 상품 금리가 금융상품한눈에 사이트에 비교 나열된 모습입니다. 하지만 앞에서도 설명드린 것 처럼 세부적인 내용이나 조건을 확인하다보면 '반드시' '무조건' 표시된 것과 같지만을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한데요.

 

예를 들어 위 사진에선 산업은행이 가장 높이 있어서 저렴한 것 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신용등급 3~4등급을 기준으로 했을 경우 3.50%로 가장 낮은 것이며, 신용등급 1~2등급을 적용했을 때에는 산업은행이 아닌 부산은행이 3.14%로 가장 저렴한 은행이 됩니다.

 

결국 자신의 신용등급이 5~6등급인데 1~2등급에서 가장 저렴한 은행을 찾아가봐야 소용이 없게되므로 '금융상품한눈에'가 알려주는 것이니 무조건 맞겠지 생각하시기 보다는 자신의 상황에 맞는 금융상품을 찾아보셔야 한다는 것 입니다.

  

 

 

또한 상세 페이지나 검색 조건 등에 따라서 많은 차이를 보일 수도 있기 때문에 올바른 검색과 적절한 수준까지만 신뢰하는 것이 올바른 '금융상품한눈에' 사이트 이용 방법이 아닐까 싶습니다.

 

'금융상품한눈에' 사이트에는 수많은 금융사에서 제공하는 수백가지의 상품 정보가 제시되고 있기 때문에 금융회사들의 경쟁을 유발하고 소비자들에게 더 좋은 상품이 나올 수 있도록 하는데는 어느 정도 실낱같은 기여를 할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소비자 입장에서도 복잡하기만하던 정보를 딱 필요한 것만 골라서 확인하고, 또 비교해볼 수 있다는 점에서 편리한 서비스라고 할 수 있을텐데요. 다만 앞에서 설명드린 것 처럼 각종 변수에 따른 실제 정보와의 차이나 정보 업데이트 시간 차이에서 발생하는 차이 등을 잘 고려하셔서 현명한 사용을 해야한다는 점 등을 기억해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