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생명 알고받는 변액연금보험(무), 보장내용 특징

반응형

한화생명의 알고받는 변액연금보험 (무) 상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본적으로 무배당 상품이고, 변액이 되는 연금보험 상품입니다. 보험 상품의 수익에 따른 배당금이 없는 보험이고, 변액보험인데 연금보험인 그런 상품이라고 생각을 하시면 되는데요.

 

무배당은 많이 아실텐데 변액보험의 경우 헷갈려 하시는 분들이 많더라구요.

 

▷ 변액보험 : 내가 낸 보험료의 일부가 주식/채권 등에 투자되는 형태의 보험으로 그 운용 실적에 따라서 보험금, 해약환급금이 변동되는 실적배당형 보험상품

 

정식으로 말하면 더 어렵게 느끼시기도 하는데요. 쉽게 내가 낸 보험료의 일부가 주식/채권 등에 투자되는 투자형태의 공격적, 적극적인 보험 형태라고 보시면 됩니다.

 

나이가 있으신 분들보다는 서서히 노후자금을 준비하는 30대~40대 분들에게 적합한 형태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연금보험에 대해서는 설명드리지 않아도 될 것 같고요. 본격적으로 한화생명 <(무) 알고받는 변액연금보험> 상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한화생명 알고받는 변액연금보험

- 가입과 동시에 최소 수령 연금액 확정, 투자실적이 좋을 경우 연금액 증가

- 단, 실적배당형상품이기 때문에 투자운용 실적이 안 좋을 경우엔 보험금, 해지환급금이 변동될 수 있으며 최저보증이 없어서 원금 손실이 가능 (손실은 계약자 책임)

- 이에 따라 예금보험고사에서 보호하는 예금자보호 상품이 아님

- 하지만 추가납입, 중도인출 등을 통한 유연성을 지님 (추가납입 수수료는 2.5%, 중도인출은 연 4회 면제)

- 장기유지에 따른 운용보수 환급 (10년 이상 유지시 환급액을 계약자 적립금에 가산

- 한화생명 헬스케어 서비스 제공 (상세 내용은 약관 참조)

 

기본적으로 변액보험 상품이기 때문에 예금자 보호를 받지 못하며 운용실적이 안 좋을 경우 보험금이나 해지환급금이 심각하게 변동 가능하며 원금 손실의 위험 부담도 있는 상품입니다.

 

그 부분이 가장 중요하고요. 여기에 각종 수수료, 운용 보수 등이 빠져나간 다음 내 순보험료(순수 적립금)이 쌓여서 나중에 나중에 아주 나중에 연금수령 개시일로 정한 날짜에 적정한 연금을 수령하는 방식입니다.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저축형태의 연금보험 상품은 굉장히 오래 장수해야 그 빛을 볼 수 있습니다.

 

오래산다고 가정하면.. 기타 수수료나 사업비, 원금 손실까지 고려해도 웬만큼 이득이라고 볼 수도 있지만 그 동안 발생하는 기회비용이나 오래살지 못 할 경우를 생각한다면..

 

굉장히 심각하게 이 보험상품 가입을 고려해야 합니다.

 

한 가지만 더 말씀드리면 10년 이상 장기보험 상품에 가입하시는 분들의 절반 이상은 10년을 채우지 못하고 중도해지하는 것이 대한민국 보험가입자 현실입니다.

 

 

 

 

 

▶ 그래도 살펴보는 보장내용

- 재해장해 보험금 : 재해로 80%이상 장해를 입은경우 1회한 1천만원 지급

- 연금 (실적배당 종신연금형) : 연금개시이후 생존하는 경우 연금기준금액(계약자 적립금)

※ 사망시에는 계약자적립금과 최저사망적립금 중 큰 금액을 지급

 

뭔가 좀 공지하는 게 복잡해 보이기도 하는데요. 상당히 큰 재해를 입은 경우 1천만원이 지급됩니다.

 

그리고 수십년 후 연금개시일이 되었을 때부터 생존하면 연금이 계속 지급되는 실적배당 종신연금인데요. 다만 계약자 적립금이 더 크다면 그 금액을 준다는 정도로만 인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가입조건

- 피보험자 가입나이 : 만 15세 ~ (연금개시나이 - 납입기간-5)세

- 주계약 보험기간

※ 연금개시전은 계약일~연금개시나이 전일까지

※ 연금개시후는 연금개시나이~종신까지

 

- 선택특약 보험기간

※ 각 특약별 차등 (암의 경우 3년만기 자동갱신 최대 80세)

 

- 납입기간 : 5,10,12,15,20,25,30년납 (실손의료비보장2, 암진단 등의 특약은 전기납)

※ 특약 납입기간은 주계약 납입기간 이내로 선택 가능

 

- 납입주기 : 월납

 

※ 갱신형 특약은 1년, 3년 단위로 갱신 (특약은 순수보장성으로 만기시 소면)

 

조건까지 살펴보고 나니 정말 이 보험에 왜 가입해야하는지 특별한 이유를 어디서 찾아야 할지 잘 모르겠습니다.

 

변액연금보험이라면 연금저축보험 보다 한 발짝 더 위험성에 다가가는 길이라고 보는데요.

 

물론 주식이나 채권에서 대박이 난다면 연금수익이 갑절은 될 수도 있을 것 입니다. 하지만 주위에서 주식이나 채권으로 대박난 사람을 몇이나 보셨는지 모르겠네요.

 

※ 연금저축보험의 불편한 진실, 이것이 팩트다 (바로가기) 

 

하지만 뭐 계약자 본인이 필요하다 생각하셨다면 가입을 하셔도 상관은 없겠지요. 그리고 재산이 많다거나 이미 한 5~10년 넣으셨다면.. 해지 또는 계속 납입 여부에 대해서 심각하게 한 번 이상은 고려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