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렉트 자동차보험 실제로 비교해보니

반응형

다음달 초에 현재 가입한 보험이 만료됩니다. 친척분 중에서 플래너 하시는 어른이 계셔서 그냥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5년 넘게 가입하고 있었는데요.

 

최근 보험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다보니 아무래도 자동차보험이나 운전자보험의 경우 다이렉트로 가입하는 것이 저렴한 것은 물론 플래너분들에게도 그다지 많은 수당이 떨어진다고는 하지 않아서 다이렉트를 최근 중요시 여기고 있습니다.

 

일전에는 아버지의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을 직접 설계해보면서 이런저런 시행착오도 거쳤는데요.

 

이제는 제 차를 위한 자동차보험에 가입하려고 알아보니 한 3시간 정도 투자하니까 10개 주요 보험사들의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비교견적은 어렵지 않게 가능하더라구요.

 

일단 자료 내용부터 보고 말씀드리겠습니다.

 

 

▶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9개 주요보험사 실제 비교 결과

 

 

※ 최저가 ~ 최고가 순서

1. 현대해상 다이렉트 66만3천원 ✔

2. 삼성화재 다이렉트 68만3천원

3. 동부화재 다이렉트 70만9천원 (현대카드 후할인 2만원 제외)

4. 에듀카 더케이 손해보험 다이렉트 71만2천원

5. 메리츠화재 다이렉트 77만6천원

6. 악사(AXA) 다이렉트 79만7천원

7. KB손해보험 다이렉트 80만5천원

8. 롯데손해보험 다이렉트 90만2천원

9. 흥국화재 이유다이렉트 91만9천원 ✔

 

- 1.2번은 자차 가격만 다른 동일 보험사

- 보험연령 32세, 가족한정(형제자매 제외) 만 30세 이상 운전 조건

- 무사고 적용 차량, K5 LPI(LPG) 2.0 (장) 2012년식, 자차가격 약 1200만원

- 16년09월식 블랙박스 시가 40만원 적용

- 피보험자는 만 59세 (父), 공동명의, 장애인 LPG차량

- 기타 특약은 최소화, 보험료가 저렴한 경우 1만원 미만 부가특약 적용

※ 참고 : 현대해상은 현재 가입중인 곳, 동부화재는 다른 차량이 가입된 곳

 

★ 주요 9개 보험사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비교 결과 엑셀파일 (다운로드)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비교.xlsx

 

 

장애인 차량이나 LPG라고 해서 크게 달라지는 부분은 없을 것 같고요. 명의가 현재 조금 애매한 상황이라 아버지가 직접 계약하시는 것으로 제가 대리로 알아봤을 때 가격입니다. (보험연령 59세, 필자 보험연령은 30대 초반)

 

결국은 59세 남성이 보험계약을 할 때를 기준으로 하되 가족한정, 형제자매 제외, 만 30세 이상 한정으로 조건을 걸었을 때 기준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최저가 > 최고가 가격차이 : 25만원

 

원래 좀 차이가 난다고는 알고 있었지만 최저가와 최고가의 차이가 25만원 넘게 차이가 날 줄은 몰랐습니다.

 

현대해상 다이렉트는 현재 가입된 자동차보험사이고, 동부화재는 다른 차량 2대가 등록되어 있는 곳 입니다. (계약자 父인 경우) 그래서 조금 더 저렴하게 적용된 것인지도 모르겠지만 동일증권이나 그런 사항 없이 다이렉트로 설계한 결과입니다.

 

결정적인 가격차이는 대물2 임의가입(선택)부분이었습니다. 제가 차량 운행을 많이하는 편은 아니지만 운전감각이 다소 떨어지기도 하고, 겨울철이나 이럴때 트라우마가 있어서 운전을 잘 못합니다.

 

접촉사고 경험은 없지만 심리적인 안정을 위해서 조금 높게 설정하였습니다. 이 결과 최소 5억 이상의 담보를 기준으로 알아보게 되었는데요. 사실 5억이나 10억이나 1만원 정도 밖에는 차이나지 안습니다. (3억이나 5억 차이도 비슷함)

 

또 하나 자동차상해 부분은 기본적용되는 자손이 아닌 자상으로 적용했습니다. 조금 비싸더라도 자손보다는 자상이 효율이 좋고 만약 사고시에도 보상되는 범위나 내용상 훨씬 더 유리한 것으로 알고 있어서 자상(자동차상해)로 적용을 했습니다. (자손대비 3~5만원 비쌈)

 

 

 

 

최저가 자동차보험 3개사 가격차이 약 2만원

 

약 2만원 안팎의 가격차이가 발생하는 상위 3개사 자동차보험들을 놓고보니 자상부분에서 제가 원한 한도가 나오는 그리고 동일조건에서 자상 설정이 어려운 곳을 제외하고 나니까 결국 갈만한 보험사는 딱 1군데 보였습니다.

 

가입 기간은 제법 많이 남아 있어서 조금 더 알아보고 결정한 생각이지만 3시간 정도 투자해서 얻은 결과가 기존 보험회사라는 점은 다소 아쉬웠지만 그래도 확신을 가질 수 있게 되어 좋았습니다.

 

하지만 기존에 가입한 보험이 약 89만원 정도 나왔던 것을 고려하면 보장을 소폭 높였는데 66만원 수준으로 떨어지니 상당한 보험료 절감에 효과를 얻었다는 점에서는 만족할만한 시간 투자였던 것 같습니다.

 

운전자보험 부가 특약은 1년이라지만 형사합의금인가 벌금 1개 담보에서만 1만원이 넘고, 벌금, 방어비는 합산 5천원 수준으로 1년을 기준으로 그 가격이라면 일반 운전자보험에 가입하는 것 보다는 자동차보험에서 부가 특약으로 가입하는 것이 훨씬 더 효율적일 것 같습니다.

 

※ 기존에 가입한 운전자보험 그나마 싸다고 생각했는데 (흥국) 월 3,700원인가 월 3400원 = 1년 3만원이 넘으니 (다른 곳은 보통 월 5천원~1만원) 부가특약 조건이 나을 것 같습니다. (운전자보험의 부가 특약이 필요없는 경우)

 

아무튼 자동차보험 비교 가입 알아보시는 분들에게 도움되셨길 바랍니다.

 

 

※ 운전자보험 가입하기전에 필수 확인사항 

※ 운전자보험 가입요령 가입방법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