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드센스 인피드 자동삽입 신규 광고단위 설치

반응형

구글 애드센스가 갑작스레 새로운 광고 단위를 출시했습니다. 예전 같으면 분기별이었던가 반기별로 보내오던 뉴스레터에 이러이러한 광고가 생길 예정이니 참고해라 하는식으로 미리 소식을 전했을텐데요.

 

이번에는 별다른 알림 없이 출시를 한 것 같은 느낌도 있습니다. 저도 다른 분들을 통해서 소식을 들었으니까요.

 

이번에 새롭게 출시된 구글 애드센스 광고는 2종류 입니다. 인피드 광고와 새 콘텐츠 내 자동삽입 광고 이렇게 2종류 입니다.

 

구글 애드센스 인피드 자동삽입광고 출시

 

※ 인피드 광고 - 사이트의 기사 또는 제품 목록 내부에 자연스럽게 들어있는 광고

 

※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 - 페이지의 문단 사이에 자연스럽게 어우러져 사용자가 콘텐츠를 한결 편안하게 읽을 수 있는 광고


이런 설명은.. 별로 안 좋아하시겠죠? 인피드 광고 부터 시각적으로 보겠습니다.

 

 

애드센스 인피드 광고

※ 인피드 광고의 다양한 종류 예시 (4가지 중에서 선택하여 생성이 가능하다)

 

 

인피드 광고는 쉽게 말하면 리스트 목록에 자연스럽게 녹아들어 간 목록형 광고를 말합니다. 아주 정확한 내용이랑 틀린지 몰라도 쉽게 말하면 그렇습니다.

 

목록과 아주 자연스럽게 어울리니 (물론 구글 주장) 네이티브 광고로서 후륭한 역할을 해낼 녀석이라는 것이죠. 그러니 방문자들 역시 편안히 콘텐츠를 볼 수 있고, 광고 성과가 다소 낮을 수는 있더라도 서로에게 윈윈하는 전략적인 광고 단위라고도 볼 수 있겠습니다.

 

애드센스 인피드 광고의 경우 글 본문 내부가 아닌 목록에 배치되어야 그 진가를 발휘 하는 광고단위 입니다. 광고아닌듯 자연스럽게 배치된 네이티브 광고 이니까요.

 

인피드광고를 만드는 방법은 4가지 형태 중에서 선택한 다음 자신이 운영하는 사이트나 블로그의 목록 / 리스트 스타일과 유사하게 만들면 되고요. 생성한 이후 기존 애드센스 코드 넣듯이 해당 위치에 설치하면 됩니다. 물론 위치는 각 사이트마다 다르겠죠.

 

  1. 인피드 광고 4가지 유형 중 하나를 선택한다.
  2. 자신의 사이트(블로그) 피드 리스트 디자인과 유사하게 만든다.
  3. 광고 코드를 정확한 피드 목록에 설치한다.

 

만드는 것 자체는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광고 선택 후 사이즈 지정 및 기타 옵션만 잘 지정해주면 되니까요. 옵션 중에서 다른건 눈으로 보시거나 하나씩 건드려 보시면 대부분 아실만한 쉬운 내용입니다.

 

하지만 전체 옵션 중에서 <선택한 디스플레이 광고 허용> 선택하는 옵션은 헷갈리실 수도 있는데요.

 

 

 

해당 옵션은 기존 반응형 광고 단위의 모습이 내가 만드는 인피드 광고에서 자주 보여지게 할 것인가 말것인가로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인피드 / 자동삽입 광고 모두 반응형 광고 단위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광고라서 인피드 광고가 송출되지 않을 때에는 기존의 반응형 광고가 그냥 나오는 편이라서 해당 옵션을 제공해주는 것 같습니다.

 

통상 보면 아직까지는 위 <디스플레이 광고 허용>을 끄더라도 디스플레이 광고가 제법잘 나오는 편인 것 같은데요. 그래도 꺼두는게 키는 것 보다는 제법 잘 인피드 광고가 나오는 것 같네요.

 

자세한 설치 관련 문의는 애드센스 네이티브 인피드 광고 도움말 [링크] 페이지를 참고하세요.

 

※ 실제 인피드 광고 구현되는 모습은 이 블로그 가장 하단 <관련 카테고리 글> 밑에 설치해두었습니다. 우측 사이드바 카테고리 밑에는 리스트형이 있고요. F5 리프레시 몇 번 하시면 보일거에요. 이 문장 바로 밑에꺼는 자동삽입광고 입니다.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 예시 이미지

 

인피드 광고가 목록이었다면 콘텐츠 내 자동삽입 광고는 말 그대로 콘텐츠 내부, 즉 본문 안에 자연스럽게 녹아 들어간 척 하는 광고단위 입니다.

 

애드센스를 많이 하신 분들, 오래 하신 분들이라면야 광고와 광고 아닌것의 구별을 쉽게 하실 수 있지만 일반인 분들은 그게 사실 구별하는게 쉽지만은 않죠.

 

그래서 자동삽입 광고 역시 본문 콘텐츠에 자연스럽게 녹아들어가는 네이티브 광고의 하나라고 보시면 좋습니다.

 

인피드와 설치 위치 말고 다른 점이 있다면, 사이드바에 설치하면 성능 저하를 야기할 수 있으니 되도록 설치하지 말라고 권장된다는 점이나, 사이즈 지정을 별도로 하지 않아도 알아서 송출시킨다는 점 정도입니다. (물론 모바일에 최적화된 광고라고는 합니다)

 

그 외에 옵션 부분은 인피드보다는 적습니다. 인피드는 목록 리스트와 최대한 유사하게 일치시키기 위해서 이미지 너비나 사이즈 지정, 제목과 설명 폰트 등을 지정할 수 있지만 자동삽입은 어느 정도는 광고로 인식시켜도 될만한 콘텐츠라 그런지 특별한 옵션이 별로 없는 편입니다.

 

설치 역시 콘텐츠 내부에 기존 애드센스 넣듯이 넣어주면 되기 때문에 별달리 어려울 것은 없습니다. 자세한 설명은 이번에도 애드센스 네이티브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 도움말 [링크] 페이지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 자동삽입광고 실제 구현 모습은 이 글의 중간 지점 또는 본문 끝나는 지점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보통 반응형이 나오기도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