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IP주소 확인 방법 그리고 IP주소에 대한 오해
- IT/기타 정보
- 2015. 9. 13. 03:23
내 IP주소 확인 방법 & IP주소에 대한 오해
인터넷과 연관된 뜻하지 않은 모종의 일을 겪으면 IP추적에 대한 호기심 생기곤 합니다. 영화에서 숱하게 봐왔던 것 처럼 범인이 사용하는 컴퓨터나 IP주소를 추적해서 정확한 위치를 확인하는 것 처럼 말입니다.
혹은 매우 지극히 정상적인 상황에서 내 자신의 IP주소를 알아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제가 아는 사례로는 워드프레스 보안용 플러그인에서 관리자만 접속할 수 있도록 '내 IP주소'만 허용해놓고 다른 IP주소들은 차단해 놓기 위해서 내 IP주소를 알아야하는 경우밖엔 없습니다만.. 아무튼 이래저래 신기한 서비스인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IP주소는 영화에서 보던 것 처럼 매우 어려운 방법으로 알아내는 것은 아닙니다. 물론 영화에서나 보던 해커들이 우회 IP를 사용한다던지.. 기술적으로 제한이 있다던지 하지 않는 이상이라면 내 IP주소를 알아내는 방법은 상당히 쉽습니다.
그냥.. 포털사이트에서 내 IP주소를 검색해 보시면 쉽게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말이죠.
네이버든 다음이든 포털 사이트 검색창에 "내 IP주소" 혹은 "내 아이피주소" "내 IP" 등 '내 IP주소를 확인'과 관련된 키워드를 채워넣는 순간 포털사이트는 해당 유저가 사용하는 PC정보를 이용해 검색창에 곧장 띄워줍니다.
요즘 이런 방식의 제2 혹은 제3의 사이트를 경유하지 않고도 포털사이트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는 내용들은 점차 늘어가고 있는데요. 내 컴퓨터의 인터넷 IP주소 역시 그와 마찬가지로 매우 쉬운 방법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바쁘신 분들은 http://www.naver.com http://www.daum.net 링크를 이용하세요 ㅎㅎ
단위환산, 환율계산, 일반계산기, 학점계산기, 퇴직금, 비만도.. 등등등 정말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포털 사이트 둘은 그 범위를 마치 경쟁하듯 점차 늘려나가고 있답니다.
당연히 핸드폰 모바일로도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구요.
물론 다른 방법도 있긴 합니다.
내 컴퓨터에서 직접 확인하는 방법인데요.
윈도우 실행에서 cmd (커맨드) 타이핑 후 나타나는 도스모드에서 ipconfig 라고 치면 나타나는 정보들 중 IPv4에 나타나는 주소가 IP주소라고도 합니다.
※ 윈도우8 '실행' 단축키 = 키보드 윈도우 키(버튼) + R (윈도우 누른상태에서 R)
이렇다고는 하는데 아쉽게도 무선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제 PC에서는 상위주소? 만 나오는 것 같습니다. 혹은 그 반대일지도 모르겠네요. 아무튼 제 경우에는 일반적인 내 IP주소 검색 결과와 PC상 표현되는 IP주소는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그러나 이렇게도 찾는다고 하는군요. ㅎ
결론적으로 일반인이 자신의 IP주소를 확인하는 방법에는 위 2가지 정도가 있습니다. (서비스제공 사이트 활용 or PC직접확인) 하지만 우리는 가끔 IP주소에 대한 상세정보를 원하는 순간들이 있지요.
누군가 굉장히 불쾌한 댓글을 달았다던가, 온라인상에서 매우 격한 대화가 오가서 도대체 어디사는 뭐하는 X이길래.. 라며 찾아보기 위해서 또는 그냥 호기심에 찾아보는 경우 등이 이에 해당하겠습니다.
허나.. 위 '내 IP주소 확인'처럼 보통 사람들이라면 특정 회사 (우리나라의 경우 SK, LG, KT 등)의 서비스 여부, 그정도의 정보 이상으로는 알아낼 수 없다고 합니다. 인터넷진흥원에 따르면 필요이상의 정보는 보유하고 있지 않으며, IP주소 추적은 수사기관이나 법원의 허가를 받아서 ISP(통신회사?) 등에 요청하는 경우에만 가능하다고 하니까요. 한국인터넷진흥원 KISA 홈페이지 바로가기
영화에서 우리가 봐 왔던 것 처럼 IP주소 추적이 불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일반인에게는 불가능 한 것이며, 수사기관 등에서도 법원의 허가 (영장?) 등이 있어야만 가능한 일이라고 합니다.
그냥.. 호기심은 호기심으로 끝나야 해피엔딩이겠네요.
그런데
여기서 갑자기 궁굼해지는 한 가지.. 그렇다면 구글(Google)의 경우 '내 IP주소'에 대한 검색 결과는 어떨까 입니다.
아마.. 예상하시는 것 처럼
네.. 확실히 내 IP주소를 그대로 보여주지 않고 IP주소에 대한 검색 결과만을 충실하게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어떤게 맞는 서비스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사실 어떤게 더 좋은 서비스라고 해야하는 건지도 사실 감이 잘 안 옵니다.
어떤 이들에게는 굳이 다른 사이트를 경우하지 않고도 내가 원하는 정보를 알려주니까 참 고마운 서비스일수도 있습니다만 어떤 이들에게는 굳이 내가 원하지도 않았는데 내 정보를 보여주지? 라는 생각에 다다를수도 있는 것 이니까요.
조금 더 생각해보면 이런 뉘앙스도 생각의 여지는 있지 않을까 합니다. 포털에서 몇 년 전부터 제공하는 서비스??? 이기도 한데요.
PC든 모바일이든 특정 서비스와 관련된 검색어를 입력했을 때..
이렇게 내가 검색한 위치 주변의 '키워드'와 관련된 정보를 제공해주는 이런류의 서비스도 정말 좋은 서비스일까를 생각해봐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 물론 대략 비슷하지만 정확하지는 않은 검색결과 입니다!)
사실은 이런 서비스도 기본적인 IT기술이나 인터넷 그리고 최근 뜬다는 사물인터넷 등의 발달과 무관하지는 않을 것이고 사람들에게 충분히 풍요롭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줄 것임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누군가 말 했던 것 처럼.. 혹은 누군가 경고하고 있는 것 처럼 이런 서비스는 우리 스스로의 목을 살며시 조여들고 있는 건 아닐까요?? 어디까지나 IP는 물론이고 PC에 대한 상식도 부족한 일자무식 블로거의 철없는 생각에 불과하지만 어딘가 모르게 찜찜한건 저 뿐인가요?
점점 더 괴상망측해지는 세상과 함께 나이들고 살아가다보니 이런저런 쓸데없는 생각에도 이르게 되는 것도 같습니다. (제목 참조!!)
anyway 믿거나 말거나 naver mind ? never mi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