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타이어 교체시기 확인 하는 방법

반응형

자동차의 타이어는 현대 문명을 살아가는 사람들의 신발만큼이나 자동차에게 중요한 부품입니다. 타이어가 발명되지 않았다면 현재의 자동차는 생각하기도 어려울 것 같은데요.

 

예전에 자동차 타이어 제조일자 확인하는 방법 포스팅(링크)을 하기도 했었는데요. 사실 타이어는 제조일자 보다도 어떻게 관리했고, 차를 어떻게 몰았는지에 따라서 많이 달라진다고 합니다.

 

 

특히 급출발, 급감속이나 정차시 수시로 핸들을 돌리는 행동 등이 타이어의 마모를 가속화 시킨다고도 합니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수시로 점검하고 확인해야만 특징적으로 발생하는 타이어 편마모 등을 체크하여 더욱 안전하고 4개의 타이어를 보다 더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기도 한데요.

 

그래서 타이어의 앞뒤를 교체하고, 교체하면서 마모 상태를 점검하는 것이 간단해 보이면서 중요한 작업이라고 하는 것 같습니다.

 

 

▶ 자동차 타이어 교체시기 자가 진단으로 확인하는 방법

 

첫째, 타이어 깊은 홈에 100원 짜리 동전을 거꾸로 대어 본다.

 

이 방법은 아주 간편하게 할 수 있는 타이어 교체시기 진단 방법이자 기본적인 마모도 상태를 체크해볼 수 있는 방법입니다.

 

100원짜리 동전의 이순신 장군 초상화의 감투가 절반이상 가려진다면 교체시기에 가까워 졌다고 보는 것인데요.

 

아주 간편하게 알아 볼 수 있는 방법이지만 보는 각도에 따라, 넣은 홈의 위치에 따라서 조금씩 감투의 위치?가 달라질 수 있기 떄문에 대략적인 마모도 수준을 확인하는 정도만 가능하다고도 합니다.

 

  

둘째, 마모한계선의 닳아진 정도를 체크한다.

 

동전을 이용한 방법이 다소 원초적인 방법이었다면, 마모한계선을 확인하는 것은 첫 번째 방법에 비해 훨씬 더 정교하고 원칙적인 방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마모한계선은 타이어 홈 (보통 3~4개)의 중간 중간에 마디 형태로 튀어나와있는 부분을 말하는데요.

 

타이어의 바닥면과 마모한계선이 가까울 수록 타이어의 마모도가 많은 것으로 보시면 됩니다. 보통 마모 한계선에는 실밥 처럼 고무털?!이 인위적으로 나와있기 때문에 더욱 눈으로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셋째, 타이어 전문 업체에서 점검 받는다.

 

하지만 이 마모한계선을 확인하려고 차량 밑으로 고개를 숙여 이리저리 본다는게 말처럼 쉬운일은 아닙니다. (아니 어려운 일입니다)

 

또한 비전문가인 일반인의 눈으로는 마모한계선이 얼만큼 줄어들어야 교체해야 하는 것인지 쉽게 감이 잘 안오기도 하는데요.

 

그래서 정기적으로 타이어 점검을 받고, 계절에 맞는 공기압으로 조정도 하고, 편마모는 없는지 두루 점검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는 것 입니다.

 

제가 좋아하는 '블랙박스로 본 세상' TV 프로그램을 보다보면 종종 타이어 점검 미비로 인해 고급 승용차들도 한 방에 나가떨어지는 사례를 쉽게 볼 수 있는데요.

 

요즘은 워낙 서비스 경쟁이 치열하기도 해서 간단한 타이어 점검이나 공기압 체크는 비용을 받지 않고, 만약 받는다 하더라도 세상 또 저렴하게 해주시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타이어 전문 업체나 정비소에서 꼼꼼하게 정비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