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살론 부결사유, 서민생계자금 햇살론 대출 자격조건

반응형

햇살론 대출은 신용대출 상품이지만 서민금융회사와 신용보증재단 등의 보증을 통한 저소득 저신용 서민들을 위한 대표적인 친서민 서민금융 상품이기도 합니다.

 

친 서민 생계자금이지만 무한정 퍼주는 형태의 무료 서비스가 아니라 일정한 자격 요건에 들어오시는 분들에게 저렴한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개념에 가까운데요.

 

신용등급은 6등급, 연소득은 4천만원 이하라면 대부분의 신청자들에게 신청 자격이 주어지는 햇살론이지만 이밖에도 다양한 부결사유들이 존재해 햇살론 대출이 필요하신 분들에게는 제약이 되기도 합니다.

 

   

오늘은 근로자 햇살론 대출 자격조건과 함께 대표적인 부결 사유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근로자 햇살론 기본 대출 자격조건

: 보증신청 접수일 현재 3개월 이상 계속 근로를 통하여 소득 증빙이 가능한 근로소득자 중 아래 사항 중 하나에 해당되는 자

 

① 연간 근로소득이 4천만원 이하인자로서 신용정보회사 평가 개인신용등급 6등급 ~ 10등급 (무등급 포함)

② 연간 근로소득이 3천만원 이하인 근로소득자

 

※ 자료출처 : 저축은행중앙회

 

쉽게 3개월 이상 계속 근로하여 소득 증빙 가능한 분들 중에서 연소득 3천 이하이거나, 연소득 4천 이하 + 신용등급 6~10등급 인 분들이라면 기본 대출 자격조건을 충족한다고 볼 수 있는데요.

 

명칭의 의미상 개인신용등급은 한국신용평가정보(KIS), 한국신용정보(NICE), 코리아크레딧뷰로(KCB)를 말하며 각 신용정보회사의 신용등급 중 보증신청인에 유리한 신용등급을 적용한다고 합니다.

 

또한 소득기간이 1년 미만이신 경우엔 소득금액증명원 및 급여통장 등을 확인하여 급여를 연간으로 환산 적용합니다.

 

그리고 일부 사업소득 원천징수대상자는 보증대상이 아니지만 연말정산 근로소득자용 소득금액증명원을 제출하는 경우엔 보증 취급이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사업소득 원천징수 대상자는 <저술사, 성악가, 직업운동가, 다단계판매, 행사도우미, 화가관련, 연예보조, 유흥접객원, 기타 모집수당, 심부름용역, 작곡가, 자문·고문, 보험설계, 간병인, 퀵서비스, 배우, 바둑기사, 음료배달, 대리운전, 물품배달, 모델, 꽃꽃이교사, 방판·외판, 캐디, 병의원, 가수, 학원강사, 기타자영업, 목욕관리사>의 업종으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 근로자 햇살론 보증 제한 대상 (부결사유)

* 지역신용보증재단, 신용보증기금, 기술신요보증기금 보증잔액이 있는자

* 신용보증재단중앙회, 지역신용보증재단, 신용보증기금, 기술신용보증기금의 보증사고(사고유보 포함) 또는 대위변제자로 규제중인 자

* 신용도판단정보대상자 (전국은행연합회 신용정보 관리규약에서 정한 신용거래정보중 연체정보, 대위변제(대지급 포함) 정보, 부도정보, 관련인정보, 금융질서문란정보, 공공기록정보, 신용회복지원협약정보, 파산 및 면책결정정보, 개인회생정보 및 해외이주신고자 정보)

* 채무자회생 및 파산에 관한 법률에 의한 회생절차, 파산절차 및 개인회생절차 개시 신청이 있는자 (단, 개인회생 프로그램 변제계획에 따라 12회 이상 연체없이 상환중인 성실상환자는 제외)

* 신용회복위원회에 신용회복을 신청하였거나 절차가 진행중인 자 (단, 개인워크아웃[프리워크아웃 제외] 프로그램의 변제계획에 따라 12회 이상 연체없이 상환중인 성실상환자는 제외)

* 금융기관의 대출금을 빈번하게 연차하고 있는 자로 (최근 3개월 이내 30일 이상 연체 1회 이상, 10일 이상 연체 4회 이상인 경우)

* 본인 소유 거주주택에 대한 압류, 가압류, 가처분이 있는자

* 신용회복위원회 및 (주)신용회복기금, 한마음금융(주), 미소금융재단과 여신거래중인 자

 

※ 자료출처 : 저축은행중앙회

 

위 자료에서 확인하실 수 있는 것 처럼 생각보다 다양한 햇살론 보증제한 대상 및 사유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금융과 관련하여 상황이 좋지 않은 분들이 많이 신청하시는 햇살론이다보니 부결 사유들에 신경을 쓰셔야하는 분들이 많은 경우도 있긴 한데요.

 

최근 3개월 이내 30일 이상 연체 1회 이상, 및 10일 이상 연체 4회와 같은 연체나 압류, 개인회생/파산 진행(개시신청)이 있는 분들이나 금융관련 문제의 소지가 있었던 분들이라면 더욱 주의해서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상기 햇살론 서민생계자금 부결 사유에 해당되는 사항이 없는 분들이라면 햇살론 신청이 충분히 가능한데요. 일반적으로 생계자금 명목으로 최대 1천만원 혹은 대환자금 용도로 최대 3천만원 등 이내에서 연 7% ~ 10% 수준에서 대출 신청이 가능합니다.

 

다양한 금융사가 존재하다보니 가까운 저축은행이나 상호금융사에 찾아가야하나 어쩌나 고민하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지역과 무관하게 햇살론 신청과 진행, 상담 등이 가능한 햇살론 무료상담센터에서 상담받아 보시길 추천해드립니다.

 

 

 

 

 

※ 위 글은 해당업체로부터 경제적인 지원으로 작성한 글 입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