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민금융 3종 세트 출시, 서민금융 징검다리론이란?

반응형

금융감독원에서 다양한 행보를 이어나가는 것은 틀림 없는 것 같습니다. 이번에는 서민과 취약계층의 생활 안정을 지원하기 위해서 제도권 금융사를 이용할 수 있도록 '서민금융 신상품 3종 세트'를 출시·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는데요.

 

이번 '서민금융 3종 세트'는 지난 6월 발표한 서민금융 지원 강화방환의 일환으로 금융감독원은 물론 금융위원회, 각 금융회사 및 협회, 유관기관 등의 협업을 통해서 통합적으로 추진되는 금융 신상품 3종이라고 합니다.

 

서민금융 3종 세트 종류

1. 징검다리론 (15년 11월 3일~)

2. 저소득층 실버보험 (15년 10월 26일)

3. 미소드림적금 (15년 9월 30일)

 

서민금융 3종 신상품 세트는 위와 같이 징검다리론, 저소득층 실버보험, 미소드림적금 이렇게 대출, 보험, 적금 3가지 항목별로 하나씩 출시되거나 출시 예정인데요. 오늘은 그중 첫 번째 서민금융 신상품 징검다리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징검다리론이란 서민금융 3종 세트 출시 02

   

징검다리론이란?  햇살론과 같은 정책 서민상품을 성실상환하다가 중간에 자금지원 공백이 없도록 은행 대출을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민금융 상품

 

말은 복잡하지만 알고보면 그 목적만큼은 간단 명료한데요. 기존에 서민금융 상품을 이용하던 분들이 상황 변화 때문에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돕는 또 다른 서민금융 상품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설명을 드리자면 기존에 햇살론을 이용하다가 5등급으로 신용등급이 좋아지면 햇살론이나 제도권 금융 모두 이용하기가 어려운 상황이 발생해서 고금리 대출로 다시 가야만하는 분들이 있는데 이런 일을 방지하기 위해서 일정한 조건을 충족하시는 분들에게 징검다리론을 받으실 수 있도록 지원해준다는 내용이 골자입니다.

 

 

징검다리론이란 서민금융 3종 세트 출시 01

 

징검다리론 대출 조건

- 대상 : 서민금융상품 3년 이상 거래자 중 전액 상환 후 현재 신용등급이 5등급 이상인자

- 금리 : 연 9% 이내

- 한도 : 최대 3천만원

- 기간 : 5년 이내 (거치 최대 1년)

- 상환 : 원금 균등, 원리금 균등 분할상환

- 신청 : 새희망홀씨 취급 15개 은행

 

징검다리론의 대출 기본 조건들을 살펴보니 징검다리론이란 무엇인지 감을 잡기가 더 쉬운 것 같습니다. 지금 현재 서민금융상품(햇살론, 새희망홀씨, 바꿔드림론, 미소금융)을 이용해야 하는 분들이 아니라 기존에 이미 이용을 하셨던 분들에게 적용되는 상품인데요.

 

3년 이상을 거래하셨어야 하고 대출금은 모두 상환하신 상태에서 신용등급은 5등급 이상이신 분들만 징검다리론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것은 기존에 정책 서민금융상품을 이용을 잘 하셨지만 현재 신용등급이나 신용도 문제로 고금리를 쓸 수밖에 없었던 분들에게는 충분히 좋은 서민금융 상품으로 다가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은행에서 자율적으로 금리를 산정한다고 하지만 최대 연 9%이내의 금리이며 성실상환자에게는 인센티브 우대 금리를 제공하는 등 일정 범위내에서의 우대금리는 물론 최대 5년까지도 이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징검다리론만 기다리신 분들도 분명 계시겠네요.

 

 

징검다리론이란 서민금융 3종 세트 출시 03

  

징검다리론 취급 은행

- 신한은행, KB국민은행, 우리은행, IBK기업은행, KEB하나은행, 씨티은행, SC은행, 농협은행, 수협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광주은행, 제주은행, 전북은행, 경남은행

 

징검다리론 취급 은행은 기존 새희망홀씨를 취급하는 15개 은행에서 취급하고 이들 은행에서 신청하시면 사용이 가능하신데요.

 

징검다리론 신청 방법은 기존 정책 서민금융상품(햇살론, 미소금융) 취급기관을 찾아가셔서 성실상환확인서(완제확인서)를 발급받으시고 이를 통해서 은행에 제출하여 징검다리론 대출을 신청하시면 됩니다.

 

물론 아시다시피 신청만 하신다고 해서 무조건 되는 것은 아니고 은행별 자체 평가 이후 심사가 완료되면 대출이 실행되는 일련의 과정으로 진행되는 것이 징검다리론 대출 절차 입니다. (새희망홀씨, 바꿔드림론은 별도 확인서 발급 없이 기존 취급은행에서 확인 후 신청)

 

※ 서민금융상품 성실상환확인서(완제확인서) 발급 → 은행 제출 및 징검다리론 제출 → 대출심사 및 승인 → 대출 실행

 

기존 서민금융 상품들도 장단점은 있었지만 분명 필요하신 분들에게는 큰 도움이 되었던 상품으로 알고 있는데요. 이번 징검다리론 대출 역시 기존 서민금융 상품들 이상으로 진정 서민들을 위한 정책 금융상품으로서 자리 잡기를 바랍니다.

 

끝으로 징검다리론 출시일은 11월 3일이지만 일부 은행에서 먼저 시작한 이후 11월 중에 15개 은행에서 모두 취급하는 것이기 때문에 원하시는 날짜에 해당 은행이 취급하지 않을 수 있으니 사전에 확인 먼저 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모쪼록 좋은 결과 있기를 바라며 다음에는 더 좋은 소식으로 인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포스팅 자료 출처 : 금융감독원 www.fss.or.kr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